[Infobip 인포빕] 금융 교육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2023. 1. 18. 15:39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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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교육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핀테크와 은행이 금융 교육 참여를 통해 어떻게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금융에 대한 이해력은 미국에서 여전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다음의 결과를 고려해보세요.

미국 성인의 57% 만이 재정적으로 지식이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미국 성인의 30% 이상이 400달러 비상 자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저축이 없었습니다.

금융 교육의 부족으로 인해 가계 및 퇴직 저축이 부적절하고 신용 카드 및 학자금 대출 부채가 높습니다.

젊은 층은 금융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대상이며 취약한 집단입니다.

그 결과, 37개 주가 2022년에 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전통적인 금융 기관도 전통적인 교실 수업, 워크숍 및 코칭을 통해 금융 교육을 제공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영향력을 보여주긴 하지만, 금융 기관에 대한 신뢰 부족 증가와 영업 홍보에 대한 경계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젊은 세대에게 접근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핀테크가 새로운 세대의 고객과 공감하는 방식으로 금융 교육을 옹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핀테크가 제공하는 제품의 범위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로 인해 금융 이해력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고유한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금융교육이 왜 중요한가요?

기본 재무 개념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사람들은 재무 관리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잘 할 수 없습니다. 금융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저축, 투자, 차입 등과 관련한 정보에 입각한 재정적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Economic Times는 특히 십대들에게 돈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합니다. (알파 세대도 고려하기 시작하는 것이 너무 이르지 않습니다. 이 인구 통계는 어린 나이에 금융 이해력을 갖출 수 있는 다음 큰 기회를 나타냅니다.) 부모는 십대의 금융 이해력을 보장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해력과 방법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핀테크는 대부분 디지털 이용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고 개인화 및 AI가 DNA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기존 기업보다 이 역할을 더 잘 수행합니다.

인구 통계, 행동 및 수명 단계에 따라 사용자에게 금융 정보 및 권장 사항을 전송하여 안전하고 개인화된 대화형 뱅킹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술이 금융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펜데믹은 이전에 일반 지점 방문 고객이었던 사람들 사이에서도 디지털 뱅킹에 대한 관심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평균적으로 디지털 활성 소비자 3명 중 1명은 2개 이상의 금융 기술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은행은 전통적으로 소비자 삶의 단계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개인화의 중요성을 이해했으며 따라서 어떤 상품이 그들에게 적합할 수 있는지를 이해했습니다. 퇴직 연령에 가까운 사람에게 학자금 부채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표적으로 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술 덕분에 다음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수명 단계 및 기타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데이터 기반 제안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채널에 대한 참여를 통해 충성도 구축

모바일 앱에 대한 의존도 증가 활용

2단계 인증, 생체 인식 인증 및 기타 형태의 온라인 확인과 같은 보안 조치를 활성화

핀테크가 금융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

다음은 핀테크가 고객에게 금융 교육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모바일 우선 경험

모바일 앱의 인기를 가리키는 충분한 증거가 있지만 수량화된 것을 좋아하는 경우를 대비해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적인 스마트폰 소유자는 하루에 10개의 앱과 매달 30개의 앱을 사용합니다.

49%의 사람들이 매일 11번 이상 앱을 엽니다 .

밀레니얼 세대의 21%는 하루에 50번 이상 앱을 엽니다.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모바일 앱을 통해 전달하는 방법이 더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핀테크는 기존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 적응시키는 방법을 찾기보다는 앱 사용을 중심으로 설계된 모바일 우선주의(Mobile-first) 기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전통적인 금융 기관은 기존 제품, 서비스 및 운영을 디지털화하기 위해 핀테크와 협력하기로 선택합니다.

채널마다 다른 콘텐츠

핀테크가 원활하고 안전하며 매력적인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금융 지식을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핵심은 사용자의 상황과 관련된 정보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행 중인 경우 해외 거래 수수료에 대해 알아야 합니까?

디지털화로 가능해진 일부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푸시 알림 – 시간에 민감한 알림을 포함하여 특정 사용자 작업을 기반으로 앱에 대한 빠른 팁을 보냅니다. 예를 들어, 세금 납부 기간이 다가오고 있는 경우 해당 연도의 새로운 세금 규정에 대한 기사 링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사용자가 스마트폰 설정에서 앱에 대한 푸시 알림을 활성화하도록 권장하십시오.)

챗봇 – 봇은 양방향 대화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객관식 답변과 정답 및 오답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빠른 금융 퀴즈를 보내는 데 이상적이며, 자금 관리 내용에 "질문이 있습니까?" 문의 하거나, 1번을 누르며 계속하기, 2번은 상담원 연결 등이 가능합니다.

WhatsApp –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라이브 서비스 상담원 및 전문가가 대기 중인 상태에서 혹은 챗봇의 도움을 받아 최근 명세서를 찾는 방법이나 저조한 이자 대출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과 같이 재정 관련하여 고객이 가장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SMS – 추가 정보에 대한 링크와 함께 고객이 좋아할 만한 경제, 금리 및 은행 뉴스와 관련된 뉴스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메일 – 여기에서 고객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보다 심층적이고 개인화된 가이드, 차트 또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첫 주택 구매자를 위한 가이드를 다운로드하는 경우 모기지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콘텐츠가 관련될 수 있습니다.

핀테크와 모바일 우선 기업은 금융 커뮤니케이션이 따분하고 경직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특히 모바일 채널을 통해 참여할 때 친근하고 이해하기 쉽고 가벼운 어조는 오늘날의 디지털에 정통한 고객에게 공감할 것입니다.

콘텐츠를 맥락화하기 위한 세분화 및 개인화

고객에게 금융 교육을 전달할 때 시장, 제품 등에 대해 청중의 지식 수준에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채널을 통해 교육적인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메시지에 맥락을 갖고 고객의 요구 사항과 더 관련이 있도록 고객을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필요에 더 관련이 있습니다.

고객을 적절하게 세분화하려면 다음을 확인하십시오.

고객의 삶의 단계는 무엇입니까?

고객이 된 지 얼마나 되었습니까?

과거에 귀하로부터 구매한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이들의 월수입은 어떻게 됩니까?

그들의 재정적 목표는 무엇입니까?

신용 위험이 있습니까, 아니면 제 날짜에 지불합니까?

고객이 귀하의 웹사이트/앱에서 어떤 콘텐츠를 검토했습니까?

통합된 옴니채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사용자를 분류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삼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과 패턴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재정 상황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면 고객과 공유할 콘텐츠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 솔루션은 더 나아가 교육용 챗봇을 생성하고, 통합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각 고객의 고유한 여정(Journey)을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하고, 필요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한 곳에서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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